티스토리 뷰

도로교통공단에 교통법규교육을 받으러갔다가 참고할만한 자료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인구는 지속증가하여 5천만 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마찬가지로 자동차 등록대수도 지속증가하여 2천만대를 돌파하고 있습니다. 면허소지자는 3천만명에 육박합니다. 면허가능 나이를 생각한다면 대부분 차 한대는 그냥 보유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수준입니다.

교통사고의 경우 발생건수는 들쭉날쭉으로 22만건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사망자수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4년 기준으로 4천명대에 진입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수는 2명으로 OECD 평균인 0.9명과 비교하여 두 배 이상 높은 수준인 상황입니다. 교통선진국 진입을 위해서는 아직도 더욱 노력이 필요하다는 증거입니다.

 

 

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보면 안전운전 불이행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발생건수 12만건이상) 설마 사고가 날까? 하는 생각에 사실 지키기 힘든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로인해서 발생하는 사고건수가 제일 많으니 좀 더 주의를 해야 겠습니다. 안전거리 미확보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음은 신호위반입니다. (발생건수 2만5천건이상)

이러한 부분들은 대형사고로 이어질수 있으니 좀 더 주의를 기울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