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를 출산하고 한푼이 아쉬운 상황이되다보니.. 정부가 제공하는 혜택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보통 거주하는 지역마다 혜택이 조금 다르다고 하지만, 첫째의 경우에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양육수당과 , 출산용품선물, 전기료감면만 혜택이 있습니다. 다자녀들에게는 다양한 혜택들이 있는거 같더라구요.

 

※ 가정양육수당

가정양육수당은 소득과 무관하게 집에서 직접 아이를 돌보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생 후 60일 이전에 신청해야하며 출생일로부터 소급지원합니다.

11개월까지는 20만원, 23개월까지는 15만원, 그 이후 84개월까지는 10만원입니다. 중간에 어린이집 등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지원이 이 쪽으로 바뀌기 때문에 별도로 신청서를 내야 합니다.

 

 

 

※ 출산용품선물

양육수당을 신청하니 아래와 같은 출산용품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샴푸, 체온계, 수건, 내복 등 다양한 용품들이 들어 있었습니다. 요긴하게 사용해야 할듯하네요. 하지만 이런 정해진 용품대신 비슷한 금액대로 돈이나 상품권을 주는게 더욱 현실적인 선물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ㅎ

 

 

※ 전기료감면

출산을 하면 출생일로부터 1년간 전기료의 30%를 할인받을수가 있습니다. 국번없이 123번으로 전화를 걸어 (한국전력 고객센터)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이에 대해서는 물어보지 않고 보호자의 주민등록번호와 연락처 , 주소등만 물어보더라구요. 가정집이라면 전기세 내는 코드를, 아파트라면 아파트명과 호수를 불러주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관리실에도 해당 내역을 통보해주면 끝.

모르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