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고속도로 지정차로

 

고속도로를 운전하다보면 지정차로를 지키지 않는 경우를 매우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부러 안지키는 경우도 있지만 몰라서 안지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초보운전자가 아닌 경험이 있는 일반운전자들도 아직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지정차로를 지키지 않으면 정체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간단하게 나마 고속도로 지정차로에 대한 통행차 기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 1차로는 추월차로입니다.

2차로이든, 3차로이든 ,4차로이든 1차로는 추월차선입니다. 앞지르기를 할 경우에 사용하는 차선이지 주행차로가 아닙니다. 간혹 1차로를 막고 정속주행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 분들은 본인이 무엇을 잘못하는지도 모릅니다. 차로에 상관없이 1차로는 추월차선으로만 이용해야 한다는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나. 3차로 이상의 경우 2차로가 승용차 주행입니다.

3차로 이상의 경우 승용차는 2차로로 주행을 해야 합니다. 나머지는 화물이나 특수자동차가 다니는 곳입니다. 추월차로역시 화물차가 이용해서도 안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란도스포츠 같은 차량의 번호판이 8과 9로 시작하는 차량은 소형 화물차량으로 분류됩니다. 세금도 화물차로 내고 있기 때문에 이런 차량들은 1차로로 주행할 수 없습니다. 현실은 대부분이 지켜지고 있지 않지만 발견시 범칙금을 부과당할 수 있고, 사고 등 발생시 지정차로를 준수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정차로 준수는 고속도로의 소통을 원할하게 하고, 사고는 줄어들게 합니다. 관심을 가져보시는건 어떤지요 ^^